Skip Menu

한식 세계화를 최전선에서 추진하는 글로벌 호텔조리인
DEPT.OF CULINARY ART

교과목개요

가드망제실습

프랑스요리에 기반을 둔 서양요리 중 차가운 요리를 중심으로 카나페, 에피타이저, 오드되브르, 샐러드와 드레싱, 샌드위치 등에 대한 실습과 함께 차가운 요리의 지원 주방의 기능을 실습을 통해 익힌다.

발효음식실습

주조학 등 발효에 대한 요구에 부응하여 미생물을 이용한 슬로우푸드를 만드는 방법을 배우고 전 세계적인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발효음식에 대해 지식을 높인다.

식품영양학

조리의 가장 기본이 되어야 하는 식품과 영양의 기초적인 지식, 체내기능 및 대사에 관한 정보를 전달하고, 이러한 기초지식을 바탕으로 조리과학의 첫발걸음이 될 수 있는 이론을 학습한다.

디지털리터러시

디지털 기술, 데이터, 정보, 콘텐츠, 미디어에 접근하고, 이를 통해 관리, 통합, 분석, 평가, 해결, 소통하며, 지혜롭게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과 소양을 익힌다. 이를 위해 디지털 기술에 의한 생각의 방식변화, 디지털 미디어의 역기능과 순기능, 디지털 콘텐츠의 창작,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지식의 공유 등에 대하여 배운다.

행복한삶과진리

행복한 삶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기독교 세계관 및 건전한 인격을 형성하며 나눔과 섬김의 리더십을 실천하는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성경의 교훈과 가치관을 학습한다.

일식조리실습

일본의 식생활과 요리의 특징을 소개하고 일본식 요리를 기초에서부터 음식을 만들기까지 실습을 통해 조리방법을 익히도록 학습한다.

미식학

현대 미식학의 발전상황과 트렌드를 조사하며 미래 발전 방향에 대해 학습하고 미식학적 원칙을 적용하여 음식을 조리해 보고 요리와 음료를 세팅하고 평가하는 방법을 익히며, 관능평가 원칙을 적용하여 음식의 수용성과 품질을 평가하는 방법을 익힌다.

이탈리아요리실습

세계요리 원류인 이탈리아 요리의 조리법을 각 지역 특성을 파악하고 지역 특산물을 이용한 이탈리아 음식을 실습을 통해 익힌다.

한식조리실습

한국의 전통 음식과 향토 음식을 배우고 익힘으로 식생활의 유능한 관리자가 되게 하고 한국 식생활의 흐름과 뜻을 배워 한국 음식에 대한 긍지를 갖게 한다.

전통병과실습

전통음식 중 한 분야로 전통병과의 이해와 실무를 위한 수업으로 한과, 떡, 음청류로 분류하고 이론과 실습을 통해 제조 방법을 전통방식과 현대화된 계량 법을 익혀 영양 질감 맛을 위한 배합의 기술을 익히도록 한다.